최근의 오픈심(오픈시뮬레이터)의 설치 방법(0.8.1 버전부터)

Posted by 공부하는호랑이 雨香
2015.10.28 15:25 웹프로그래밍/LSL(세컨드라이프)



오픈시뮬레이터(오픈심) 최신버전의 설치방법이 조금 번거로워 졌습니다.

앞의 0.8 버전 까지는 그냥 OpenSim.exe를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하였는데

0.8.1 버전부터는 그냥 OpenSim.exe를 실행하면 에러가 나면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ver 0.8.2.0 은 또다시 그냥 OpenSim.exe를 실행하여 설치가 됩니다....
나중에라도 버전업을 할때 OpenSim.exe로 바로 설치가 안되는 버전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공식홈페이지(http://opensimulator.org/)의 설명을 읽어보니 Standalone(단일심모드?) 와 Grid(다중심모드?)의 두가지 설치방법이 있는것 같습니다.
(영어가 딸려 제대로 알아듣지는 못한것 같습니다만 대충 그러한 설명인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개인이 설치할 Standalone 모드로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링크 : http://opensimulator.org/wiki/Configuration)


  1.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푼다.
    - 별도의 설치과정이 없으므로 프로그램이 위치할 곳에 압축을 풉니다.
  2. bin 폴더로 이동
  3. OpenSim.ini 파일의 확장자를 임의의 확장자로 바꾼다 예-OpenSim.old
  4. OpenSim.ini.example 파일의 이름을 OpenSim.ini 로 바꾼다.
  5. OpenSim.ini 파일을 텍스트편집기로 연다.
  6. 파일내용 아랫부분에 있는 [Architecture] 항목 안의 ;Include-Architecture = "config-include/Standalone.ini" 부분을 찾아 앞에 붙어있는 세미콜론 ";"을 지우고, 저장하고, 파일을 닫는다.
  7. bin/config-include 폴더로 이동
  8. StandaloneCommon.ini 파일의 이름을 역시 StandaloneCommon.old 등으로 바꾸고 StandaloneCommon.ini.example 파일의 이름을 StandaloneCommon.ini 로 바꾼다.


위와같이 한뒤

bin 폴더의 OpenSim.exe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서버설정작업이 시작 됩니다.
(리눅스에서는 콘솔창에서 bin 폴더로 옮긴뒤 mono OpenSim.exe 명령어 실행)


[리눅스 사용자 참고사항]

[리눅스에서 바탕화면에서 바로 mono OpenSim.exe 실행하기]

바탕화면에 "콘솔창이 실행되면서 bin 폴더로 이동한뒤 mono OpenSim.exe 를 실행하는" 바로가기를 만드려고 이런저런 수를 찾아보았으나 끝내 찾지 못하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와같은 기능의 바로가기를 만드는 방법을 아시는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바탕화면에 opensim.sh 라는 파일을 만들고
  2. 파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적어 넣습니다.
    #! /bin/sh
    cd /home/로그인아이디/opensim-0.8.1.2/bin
    mono OpenSim.exe
    (위에서 로그인아이디 부분부터 /bin 까지는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치된 경로를 적어야 합니다.)
  3. 바탕화면에서 opensim.sh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확인창이 뜨고

    [터미널에서 실행]단추를 누르면 터미널(콘솔창)이 열리면서 실행이 됩니다.


참조링크 : 오픈심(오픈시뮬레이터) 설정방법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