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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형식의 3D 오브젝트 파일들을 오픈심(Open Simulator)에 올리는 방법웹프로그래밍/LSL(세컨드라이프) 2015. 7. 20. 01:12반응형
오픈심(또는 세컨드라이프) 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들은
몇종류의 이미지 파일과 Collada 형식의 3D 오브젝트 파일(*.dae) 입니다.[이미지 파일]
텍스쳐, 스컬프티드 프림 용으로 사용할수 있는 이미지 파일들은 JPG,BMP,PNG,TGA 입니다.
입반적으로 깨끗한 품질을 위해 PNG, TGA 파일을 사용합니다.뷰어를 통해서 업로드 합니다.
[3D 오브젝트 파일]
오픈심(세컨드라이프)에 올릴수 있는 3D 모델 형식은 Collada 형식의 확장자가 dae 인 파일 입니다.
일반적으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블렌더"를 사용하여 여러형식의 3D모델들을 dae 형식으로 바꾸어
뷰어를 통해서 업로드 합니다.여러 형식의 3D모델들을 오픈심(또는 세컨드라이프)에 최적화 하는 몇가지 팁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community.secondlife.com/t5/English-Knowledge-Base/Uploading-a-mesh-model/ta-p/974185[XML 파일]
간혹가다 오브젝트 모델을 XML 이 포함된 압축파일로 제공하는것도 있는데
이 파일은 "Imprudence" 라는 특정뷰어 에서만 작업할수 있습니다.Imprudence 뷰어의 [mport + Upload...] 메뉴로 오픈심과 세컨드라이프에 오브젝트를 올리면서
관련된 텍스쳐를 같이올려 바로 적용시키는 형식의 파일 입니다.이밖에도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오픈심 전용으로 오브젝트들을 제공해주는 몇가지 형식의 파일들을 볼수 있습니다.[IAR 파일]
- IAR 파일은 인벤토리를 압축한 파일 입니다.
- 콘솔(터미널) 명령어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1. IAR 파일을 오픈심이 설치된 폴더의 "/bin" 폴더에 넣습니다.
2. 오픈심을 구동 시키고 뷰어로 접속을 합니다.
3. 인벤토리에 오브젝트를 넣을 새로운 폴더를 만듭니다.
4. 콘솔창에서 IAR 파일 업로드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load iar <아이디(이름 성)> <3에서만든 새폴더 이름> <비밀번호> <iar파일>
예, load iar roman tiger myobj 1234 myobj.iar
5. 업로드가 완료되면 "/bin"폴더의 iar 파일은 지워도 됩니다.예제
- 전체 인벤토리 백업 : save iar 아이디 /* 비밀번호 파일병.iar
- 기존의 인벤토리에 합치기 : load iar --merge 아이디 / 비밀번호 파일명.iar위의 단순한 업로드 말고도 여러가지 옵션등의 설명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http://opensimulator.org/wiki/Inventory_Archives
[OAR 파일]- 오픈심 전체를 백업한 파일 입니다.
- 지형, 지역정보, 오브젝트들(지형내에 올려져 있는...) 등등을 백업해놓은 파일.
- 콘솔(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어로 실행 합니다.예제
- 백업 : save oar 파일명.oar
- 로드 : load oar 파일명.oar
oar 파일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opensimulator.org/wiki/OpenSim_Arch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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