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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렌더(Blender) 초보자 기능찾기
    블렌더 2022. 6. 20.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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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물 내보내기(렌더링)
    단축키: [F12(기능키)]


    면 나누기(루프컷) : Ctrl +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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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에디트 모드에서
    2. Ctrl+R을 누르고
    3. 자르기 할 오브젝트 위로 커서를 올린다.
    3-1. 마우스 휠을 돌려 잘라낼 갯수를 정하고 클릭.
    4. 커서를 움직여 자르기 할 위치를 정한뒤 클릭.

     


    부드럽게 하기(물체의 표면을 잘게 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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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물체 선택

    2. [Modifier Properties] -> Add Modifier -> Generate -> Subdivision Surface 선택
    2-1. Levels Viewport 에서 분할양 조정

     


    분리(떼어내기) - 합치기(Join) 한 오브젝트(매쉬) 분리하기(떼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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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에디트모드에서 진행.(탭키로 이동)

    2. 오브젝트의 모든 선택을 해제(A키 두번클릭)한뒤
    3. 분리하려는(떼어내려는) 오브젝트에 커서를 올려놓은뒤
    4. L 키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선택된다.
    5. 이어서 P 를 누르면 나누기 선택상자가 나오고
    6. [선택(Selection)]을 클릭한다.perspective

     


    본(뼈대,Armature) 대칭(미러)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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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에디트 모드에서

    2. 복사할 뼈대를 모두 선택
    3. F3키를 누르고 나오는 메뉴항목에서
    4. Symmetrize 를 검색하고 엔터(클릭)

     


    시점변경
    - 뷰모드 변경, 원근투영(Perspective) / 직교투영(Orthographic) 사이 전환

    [Numpad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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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점 자동복구 해제/설정
    - 화면 회전시 자동으로 원근투영 모드(Perspective)로 복구되는 기능 토글

     

    설정 > navigation > auto perspective 체크(활성) / 체크 해제(비활성)

     


    카메라시점으로 이동(토글)

    [Numpad 0]

     


    카메라를 현재 작업시점의 위치와 방향으로 이동

    더보기

    1. 3D뷰포트 모드 에서 [View] -> Aliugn View -> Align Active Camera to View
    1-1. 단축키 : Ctrl + Alt + [Numpad 0]

     


    카메라 이동(비행모드:Fly mode 이동) : 카메라를 통해 작업공간을 바라보며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이동

    더보기

    1. 카메라 시점으로 변경([Numpad 0])
    2. 비행모드(Fly mode)로 변경 : Shift + ` (Tab키 위, 숫자1 옆)
    3. 마우스로 카메라 방향 회전
    4. WASD 키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4-1. 카메라 이동시 + Shift : 속도증가, + Alt : 속도감속
    5. 마우스 클릭 : 위치이동 완료
    5-1. ESC : 위치이동 취소(처음위치로 돌아감)

     


    테두리선(OutLine)만들기

    더보기

    [직접 설정]

    1. 테두리선을 적용할 모델을 선택
    1-1. 모델에 재질(Material)이 적용되어 있어야 한다.
    1-2. 뷰포트쉐이딩은 Material Preview 모드로 전환.

    2. 테두리선으로 사용할 새로운 재질(Material)추가
    2-1. Suface -> Diffuse BSDF
    2-2. 테두리선으로 사용할 색상 지정.
    2-3. Settings -> Backface Culling 체크

    3. Add Modifier > Solidify
    3-1 Rim: Fill 체크해제
    3-2. Normals -> Flip 체크
    3-3. Materials -> Material offset : 1
    3-4. Thickness : 원하는 테두리선 두께로 설정 

    [애드온]
    Outline Helper(무료/기부) : https://felineentity.gumroad.com/l/ZmTIT

     


    투명 배경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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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구모음의 [Render Properties] -> Film -> Transparent 체크

     

     


    투시모드(엑스레이모드)

    Alt+Z

     


    필요없는 데이터파일(아셋ASSET) 삭제(지우기)

    더보기

    1. 작업화면(Editor Type)을 Data > Outliner (Shift + F9) 로 바꾼다.
    2. 화면모드를 "Blender File"을 선택한다.
    3. 현재 작업하고 있는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데이터 파일들이 트리뷰 형식으로 보여진다.
    4. 지울 파일을 찾아 선택하고 지운다.

     

     


    합치기(Join) - 오브젝트(매쉬) 합치기

    더보기

    1. 합칠 오브젝트(매쉬)들을 Shift+클릭으로 모두 클릭한다.

    2. 마우스 우클릭 > 합치기(Join) 선택.
    2-1. 단축키 : Ctrl+j

     

     


    해상도 설정 : 내보내기(출력) 해상도 설정

    더보기

    도구모음의 [Output Properties] -> Format -> Resolution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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