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utris 사용법
    리눅스(민트) 2022. 3. 22. 07:11
    반응형

    Lutris

    lutris.net

     

    Lutris 란?

    더보기

    리눅스 시스템에서 윈도즈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한
    Wine(와인) 확장프로그램.

    와인 확장 프로그램 이란?
    각각의 윈도즈 응용프로그램마다
    실행에 적합한 와인 버전과, 부수적으로 필요한 구성요소가 제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앱별로 이러한 구성요소를 쉽게 적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리눅스의 와인 확장 프로그램으로는
    가장 오래돼고 유명한 "플레이온 리눅스(PlayOnLinux)"가 있으나 현재는 더 이상 개발이 진행되지 않는 것(?) 같고,
    최근에 새로 나온 "Bottles"등 새로운 앱들도 계속 나오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Lutris가 가장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와인 확장 프로그램인 것 같다.(2022/03)

    Lutris는 특히 윈도즈용 "게임"을 리눅스에서 실행하기 위해 시작되었고
    그에 따른 게임 관련 최적화와 논의가 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반드시 게임뿐만이 아니라 일반 윈도즈 응용프로그램을 관리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예전 플레이온 리눅스처럼 활용도 가능하다.

     

     

    Lutris 일반적인 사용법

    더보기

    0. 시스템에 WineHQ 의 공식 와인을 미리 설치한다.

    https://www.winehq.org/

    - Lutris 안에서 필요한 버전의 와인을 그때그때 골라서 설치할 수 있지만,
       웹서핑을 하며 얻게 된 의견들 중에는, 기본적인 시스템 베이스 와인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나중에 알 수 없는 오류(?)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도 한다.
    - 게임에 최적화된, 포크 된 와인 버전이 아닌 공식 와인을 사용하여 직접 스스로 윈도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게임이 아닌 일반 응용프로그램)를 위해서도 설치해 놓는 것이 좋다.

    1. Lutris 홈페이지(lutris.net) 에서 다운로드 지침에 따라 내 시스템에 맞는 Lutris 배포판을 설치한다.

    2. Lutris 실행

    처음 실행하면 이렇게 아무것도 등록되지 않은 빈 화면이 나온다.

     

    3. Lutris 커뮤니티에서 설치할 게임을 검색하고 설치 진행
    -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로 해당 앱 자동 설치

    3.1 Lutris 앱 안에서 검색/설치

      1 - 왼쪽 항목에서 Lutris 항목 클릭
      2 - 가운데 목록창 윗부분의 "Community Installers" 클릭
      3 - 검색어 입력
      4 -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앱 선택
      5 - 아래 바닥 줄에서 "Install" 클릭

    3.2  Lutris.net 웹사이트에서 검색/설치

    - 웹브라우저로 Lutris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뒤 "Install"버튼을 클릭하면 Lutris 앱이 실행되며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된 앱 구성/설정 변경

    더보기

    Lutris로 설치한 앱들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거나, 성능을 개선시키고 싶은 경우 등등
    각 앱들의 실행환경을 조정할 수 있다.

     

    1. 와인(Wine) 버전 관리

    Lutris에서 왼쪽 항목 탭의 wine 버튼에는 폴더 모양의 [버전 관리] 버튼과 톱니바퀴 모양의 [기본 설정] 버튼이 있다.
    [버전 관리]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Lutris용으로 포크 된 와인 버전들이 나열되며,
    체크박스에 체크하여 원하는 버전을 시스템에 내려받아 설치하거나
    체크 해제하여 해당 버전을 시스템에서 제거할 수 있다.

     

    2. 설치한 앱의 와인 환경 수정/변경

    2-1. 수정할 앱의 배너를 선택(클릭)한뒤, 아래의 [Play] 버튼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메뉴를 연다.

    2-2. 펼쳐진 메뉴 항목에서 "Configure"를 클릭하여 "와인 환경 설정 창"을 연다.

    2-3. 위 사진의 "와인 환경설정창"에서 해당 앱을 실행할 와인 버전을 비롯하여 다양한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 참고로 지금까지 예제 사진을 캡처하며 실제로 설치한 "에픽게임즈 스토어"는, 설치 후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았다.(2022년 03월)
    - 그래서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와인 버전을 "lutris-GE-Proton7-7-x86_64"버전으로 바꾼 뒤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다.
    -- 와인 프로톤(Proton) 버전은 steam에서 개발하고 있는 와인의  포크 버전이다.
    -- 와인 프로톤 버전을 시스템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방법으로 설치해야 하며, "ProtonUP"이라는 앱을 사용하면 쉽게 "와인 프로톤 포크"를 설치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는 Lutris 버전 와인으로도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나, 해당 앱이 최근에 업데이트되거나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아직 Lutris 버전의 와인에 적용이 안되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2-4. 각 옵션들 탭을 클릭하여 세부적인 와인 옵션 설정을 조금은 쉽게 설정할 수 있다.
    - 와인 실행환경 구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와인문서(https://www.winehq.org/documentation) 를 참조하여 알아볼 수 있다.

     

    수동으로 Lutris에 윈도 응용프로그램 설치하기

    [기본]

    더보기

    - Lutris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설치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윈도즈 응용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
    - 기본적인 설치 개념
    --1. 와인 사전 환경 구성(Wine prefix) 설정
    --2. 지정된 와인 버전으로 설치 프로그램(exe, msi...) 실행
    --3. 설치된 앱의 실행파일 지정.

    - Wine prefix(와인 사전 환경 구성)란?
    -- 와인을 통해 윈도즈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일종의 가상 환경.
    -- 와인 버전, 설정, 구성 등의 정보가 정의/설치되는 폴더.
    -- 각 환경별로 폴더로 구분하여 관리.
    -- 동일한 환경을 필요로 하는 여러 앱을 같은 가상 환경(폴더) 안에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파일(exe, msi...)로 설치하기]

    더보기

    1. Lutris 화면의 왼쪽 위 모서리의 [+] 버튼(Add Game) 버튼을 누른다.

     

    2. 새로 열린 Add a new game 창의 [Game info] 탭에서

    - Name에 프로그램 이름을 적어 넣고
    - Runner에 [Wine(Runs Windws Games)]를 선택한다.

    3. [Game options] 탭에서

    - Executable에 실행할 설치 파일을 지정해 준다.
    - Wine prefix에 임의의 빈 폴더를 만들어 지정해 준다.
    -- 나중에 관리하기 쉽게, 환경 구성에 맞는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어주는 게 좋다
    -- 예: "win7", "win10", "wineHQ", "proton7" 등등...

    4. [Runner options], [System options]

    - [Runner Options] 탭의 Wine version에서 사용할 와인의 버전을 지정해 준다.
    - 그 밖의 나머지 옵션은 필요한 경우 지정해 주고, 일반적으로는 기본값으로 놔두어도 된다.

    5. 오른쪽 아래의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한다.
    - 저장하고 나면 Lutris 메인화면에 방금 설정한 프로그램의 배너(빈 배너)가 새로 만들어져 있다.
    - 아직 설치(인스톨)된게 아니고 Lutris에 등록만 된 상태이다.

    6. 새로 만들어진 배너를 선택(클릭)하면 Lutris 화면 아래쪽에 [Install] 버튼이 보이고, 그 버튼을 눌러 실제 인스톨(설치)을 진행한다.
    - 인스톨 진행 중에 "바탕화면 바로가기", "설치 완료 후 바로 실행" 등의 옵션은 해제해 준다.
    -- 특히 설치 프로그램이 설치완료후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경우 대부분 에러가 발생하며, 설치가 제대로 완료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7. [완료]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뒤에는 해당 앱의 실행 경로를 설치 프로그램이 아닌, 실제 실행 프로그램으로 바꾸어 준다.
    - 설치가 완료된 앱의 배너를 클릭하면 아래쪽에 [Play] 버튼이 생기고 그 옆에 화살표 버튼이 있다. 그 화살표 버튼을 눌러 "Configure"를 선택한다.

    - [Game options] 탭의 "Executable"에 지정되어 있는 설치 파일 경로를, 이제 설치가 완료된 실행파일로 다시 지정해 준다.
    -- Wine prefix로 지정한 폴더 안의 ".../drive_c/Program file/..."등등의 아래 폴더에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

     

    8. 설치 완료된 앱의 [Play] 버튼을 눌러 앱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
    - "Configure"를 통해 필요한 환경 구성요소들을 조정/설정해 주어야 한다.
    -- WineHQ의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와 기타 구글링을 통해 추리, 연구를 해야 한다.....

     

    [포터블(무설치) 앱 설치하기]

    더보기

    1. Lutris 화면의 왼쪽 위 모서리의 [+] 버튼(Add Game) 버튼을 누른다.

     

    2. 새로 열린 Add a new game 창의 [Game info] 탭에서

    - Name에 프로그램 이름을 적어 넣고
    - Runner에 [Wine(Runs Windws Games)]를 선택한다.

    3. [Game options] 탭에서

    - Executable 은 비워둔다.
    - Wine prefix에서 임의의 빈 폴더를 만들어 지정해 준다.
    -- 나중에 관리하기 쉽게, 환경 구성에 맞는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어주는 게 좋다
    -- 예: "win7", "win10", "wineHQ", "proton7" 등등...

    4. [Runner options], [System options]

    - [Runner Options] 탭의 Wine version에서 사용할 와인의 버전을 지정해 준다.
    - 그 밖의 나머지 옵션은 필요한 경우 지정해 주고, 일반적으로는 기본값으로 놔두어도 된다.

    5. 오른쪽 아래의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한다.
    - 저장하고 나면 Lutris 메인화면에 방금 설정한 프로그램의 배너(빈 배너)가 새로 만들어져 있다.

    6. 새로 만들어진 배너를 선택(클릭)하면 Lutris 화면 아래쪽에 [Play], [와인(잔 모양)]버튼이 보인다.

    - 와인 버튼 옆의 화살표를 누르고 "Wine Control Panel"버튼을 누른다.


    -- 해당 환경 구성 폴더(Wine prefix)에 와인 구성을 설치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 와인 컨트롤 패널이 열리면 다시 닫아준다.

    7. 포터블 앱 파일들을 환경 구성 폴더의 "drive_c" 아래 원하는 폴더를 만들어 넣어준다.

    8. [Play] 버튼 옆의 화살표를 눌러 "Configure"를 누른다.

    - [Game options] 탭의 "Executable" 항목에 방금 옮겨 넣은 포터블 앱의 실행파일을 지정해 준다.

    9. [완료] 이제 [Play] 버튼을 누르면 해당 포터블 앱이 실행된다.

     

    [기존에 만들어 놓은 사전 설정 환경에 설치하기]

    1. 설치 파일의 경우(exe, msi...)

    더보기

    1-1. 기존에 만들어 놓은 환경 구성 폴더의 임의의 폴더에 설치하려는 파일을 옮겨 넣는다.

     

    1-2. 같은 환경 구성 폴더(Wine prefix)를 사용하는 다른 앱을 선택한 뒤
    아래에 나타나는 와인 버튼 옆의 화살표를 눌러 "Run EXE inside Wine prefix'를 눌러준다.

    1-3. 파일 탐색기가 열리면 방금 옮겨 넣은 설치 파일을 선택해 준다.

    1-4. 설치가 진행된다.

    1-5. [완료]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위의 다른 경우의 앱 설치환경을 참고하여 Lutris에 배너를 등록하는 과정을 진행해 준다.
    - "Executable'항목에 설치 파일이 아닌 설치가 완료된 뒤의 실행파일을 지정해 준다.
    - "Wine prefix"항목에 설치를 진행한 환경 구성 폴더를 지정해준다.

     

    2. 포터블(무설치) 앱의 경우

    더보기

    2-1. 기존에 만들어 놓은 환경 구성 폴더에 임의의 폴더를 만들어 포터블(무설치) 파일들을 옮겨 넣는다.

     

    2-2. [완료] 위의 다른 경우의 앱 설치환경을 참고하여 Lutris에 새로 등록하는 과정을 진행해 준다.
    - "Executable'항목에 포터블 앱 실행파일을 지정해 준다.
    - "Wine prefix"항목에 포터블앱 실행파일이 있는 환경 구성 폴더를 지정해준다.

     

     

    기타

    [앱 배너 만들기/바꾸기]
    - Lutris 화면의 목록에 보일 배너를 지정하는 방법

    더보기

    0. 배너로 사용할 이미지를 준비한다.
    - 이미지 사이즈 : 299 x 112

     

    1. 환경설정에서 지정하기
    - 해당 앱의 "Configure > Game info" 탭에서 배너를 클릭하여 사용할 배너 지정

     

    2. 직접 폴더에 등록하기
    - 이미지는 jpg 파일만 적용된다.(jpeg도 안된다)
    - 파일명은 해당 앱의 "Configure > Game info"탭의 "Identifier"와 같게 한다.
    - "~/.local/share/lutris/banners" 폴더에 사용할 배너 이미지를 넣는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